2021학년도 입학 당시 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의 강의목록은 총 46강이었던것 같은데 3과목이 추가되었다. 어떤 과목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필요하니까 추가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총 49강 중 48개의 강좌는 3학점 그리고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라는 과목 하나는 1학점(총 5강) 이렇게 해서 모든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 145학점 취득이 가능하다. 하지만 2022년부터 바뀐법령 덕분에 130학점만 넘어도 졸업은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전공과목은 무조건 해야 한다고 한다. 다음에 또 과목이 바뀔 수 있어서 한번 정리해보았다. 내가 어떤 내용들을 배워야 하는지 말이다.
1학년 1학기
01.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교수 : 이동주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교수) | 교양 | 1학점
원격대학교육의 방식과 관련된 다양한 행정적 절차 및 교육서비스에 대해 다루며, 원격교육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1강. 원격대학에서의 첫발을 내디디며
2강. 입학부터 졸업까지
3강. 학생 지원 서비스
4강. 원격대학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5강. 스마트학습 노하우
02. 영상제작입문
전공 | 3학점
인간의 표현 및 소통매체인 영상물을 어떻게 기획하고 제작하는지 실무를 탐구하고 기초이론과 입문단계의 실무를 통해 영상제작 전반의 과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1강. 디지털영상 시대 비디오 제작
2강. 1인미디어 시대의 개인방송
3강. 인터넷방송과 다중채널네트워크
4강. 1인 미디어 플랫폼
5강. 영상물 기획과 제작유형
6강. 영상물 구성의 특징과 유형
7강. 동영상물의 구조와 화면사이즈
8강. 화면구성과 다양한 시점
9강. 촬영의 기본:고정숏과 이동숏
10강. 렌즈의 이해
11강. 조명의 종류와 특성
12강. 조명의 실제
13강. 음향과 마이크 사용
14강. 포스트프로덕션과 편집의 이해
15강. 디지털 영상편집의 실제
03. 세계의 역사
교수 : 이혜령(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세계 전지역의 인류의 삶의 과정을 광범위하게 검토하여 우리 자신의 위치를 점검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다
1강. 중국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
2강. 한족왕조와 정복왕조
3강. 근대 중국의 탐색
4강. 현대 중국의 전개
5강. 일본사
6강. 고대 지중해 세계
7강. 서양 중세의 사회와 문화
8강. 유럽 국가체제의 수립
9강. 프랑스 혁명의 이해
10강.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
11강. 러시아의 역사전개와 사회주의 혁명
12강. 제국주의와 파시즘
13강. 동남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14강.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의 역사
15강.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역사
04. 미디어와 사회
교수 : 이성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미디어 사회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정으로 기초 미디어 이론의 학습과 분야별 미디어의 역사 및 특징 그리고 동향을 주로 다룬다
1강. 미디어란 무엇인가: 디지털 전환기,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 변화
2강. 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왜 미디어의 효과를 고민해야 하는가?
3강. 출판 미디어: 가장 오래된 미디어, 텍스트 미디어를 이해하기
4강. 뉴스 미디어: 지금, 뉴스에 주목해야 할 이유
5강. 라디오 방송: 소리 미디어의 성장이 기대되는 이유
6강. 텔레비전 방송: K콘텐츠 한류의 미래를 옅보다
7강. 영상과 영화: 영상 미디어의 기본 개념 배우기
8강. 대준문화와 미디어 산업: 대중문화론과 산업을 이해하기
9강. 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의 개념, 확실히 잡기
10강. 소셜미디어와 스마트미디어:인터넷 미디어의 미래
11강. 미디어와 광고: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
12강. 미디어와 정치: 미디어효과의 실전, 정치의 미디어화를 이해하기
13강.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미디어 효과 논쟁의 최전선
14강.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미디어 산업의 미래가 여기에 있다
15강. 미디어의 미래
05. 사회변화와 미디어트렌드
교수 : 김옥태(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이성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급변하는 현대 사회 및 미디어 변화와 기초 이론 고찰을 통해 미디어와 관련 기술 및 산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해하고자 한다. 미디어 관련 기술, 소비자, 산업, 콘텐츠, 플랫폼 등의 시대적 변화를 통해 영역별 주요 동향을 살펴본다
1강. 강의개요 및 학습방법
2강.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화 I
3강.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화 II
4강.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화 III
5강. 미디어 기술과 사회변화 IV
6강. 콘텐츠 산업의 변화 I
7강. 콘텐츠 산업의 변화 II
8강. 콘텐츠 산업의 변화 III
9강.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 I
10강. 미디어 플랫폼의 변화 II
11강.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및 언컨택트 시대 미디어 I: 인터넷
12강.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및 언컨택트 시대 미디어 II: 로봇 저널리즘
13강.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및 언컨택트 시대 미디어 III: 사물인터넷
14강.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및 언컨택트 시대 미디어 IV: MCN의 이해
15강. 미디어와 4차 산업혁명 및 언컨택트 시대 미디어 V: 5G
06. 사진의 이해
교수 : 허현주(교수), 김대욱(교수), 박경배(교수), 현혜연(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 2022년 1학기 신규제작
현대 시각문화와 미디어 환경에서 사진이 차지하는 위치는 매우 크다. 사진은 우리의 일상언어가 되어 삶의 모든 부분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강의는 사진의 원리와 제작과정, 사진의 의미를 만드는 요소, 소통의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포토저널리즘 사진에 대해 상세히 알아봄으로써 현대사회 속의 사진에 대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1강. 카메라의 구조와 원리
2강. 렌즈의 종류와 이해
3강. 노출의 이해
4강. 빛의 특성과 플래시 활용
5강. 디지털 사진의 원리와 카메라
6강. 색채이론
7강. Color Management System
8강. 소프트웨어 활용
9강. 사진의 발명과 확산, 사진 표현의 이해
10강. 사진의 의미를 만드는 요소
11강. 현대 사진의 화두 1 - 사회적 풍경
12강. 현대 사진의 화두 2 - 다큐멘터리와 사진의 사회적 실천
13강. 포토저널리즘과 저널리즘 사진의 유형
14강. 비주얼스토리텔링, 포토저널리즘의 역사 및 윤리
15강. 아마추어 사진가에서, 사진기자 그리고 세계 포토저널리즘상
07. 컴퓨터의 이해
교수 : 김강현(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과교수), 손진곤(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과교수), 이병래(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 2022년 1학기 신규제작
정보화 사회의 컴퓨터 문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오늘날 실생활에 깊이 영향을 미치는 모든 컴퓨터 및 관련 환경을 다룬다.
1강.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2강.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
3강. 처리장치와 데이터처리
4강. 컴퓨터의 입출력
5강. 보조기억장치와 데이터 저장
6강. 소프트웨어와 정보시스템
7강. 데이터베이스
8강. 정보통신기술과 우리 사회
9강.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사회
10강. 정보통신
11강. 인터넷
12강. 정보보안
13강. 멀티미디어
14강. 유비쿼터스
15강. 모바일 서비스
1학년 2학기
08. 심리학에게 묻다
교수 : 하혜숙(교육과학대학 청소년교육과교수) | 교양 | 3학점 | 종이책
우리가 살아가면서 대인관계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질문해 보고, 이 질문에 대해 심리학이 답함으로써, 이 문제와 관련된 심리학적 원리를 공부하는 형식으로 구성하며 심리학과 조금이나마 친해지는데 이 강의가 도움이 되고 서로를 이해하는 우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1강. 내인상이 어때서?
2강. 관계의 출발
3강.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부끄러움
4강. 마음의 스크래치
5강. 절대 닮고 싶지 않은 나의 부모
6강. 내가 찍는 판타지 영화
7강. 마음의 방패에 대한 이해
8강. 멀고도 가까운 관계
9강. 뇌의 먹이는 무엇일까ㅏ
10강. 삶의 폭풍 지나가기
11강. 머리와 엉덩이
12강. 당근과 채찍
13강. 나의 갈등 스타일
14강. 마음의 소리 듣기
15강. 마음 트레이닝
09. 저널리즘의 이해
교수 : 이은택(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언론의 핵심적 업무인 저널리즘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뉴스를 보다 균형적이고 비판적으로 수용하게 될 것이다.
1강. 저널리즘의 이해
2강. 저널리즘의 기본요소
3강. 저널리즘의 구성요소
4강. 저널리즘의 역사 1
5강. 저널리즘의 역사 2
6강. 한국 언론사
7강. 저널리즘의 이론 1
8강. 저널리즘의 이론 2
9강. 저널리즘의 이론 3
10강. 저널리즘의 이론 4
11강. 탐사 저널리즘
12강. 공공저널리즘
13강. 테러와 전쟁 보도
14강. 온라인 저널리즘
15강. 소셜미디어와 저널리즘
10.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교수 : 김영임(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주요 개념, 언어와 비언어메시지, 유형별 특성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대해서 살펴본다.
1강.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1)
2강.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2)
3강. 언어 커뮤니케이션
4강.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5강. 대인 커뮤니케이션(1)
6강. 대인 커뮤니케이션(2)
7강.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8강. 조직 커뮤니케이션 I
9강. 조직 커뮤니케이션 II
10강. 공중 커뮤니케이션
11강. 문화 커뮤니케이션(1)
12강. 문화 커뮤니케이션(2)
13강.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1)
14강.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2)
15강. 한국인 커뮤니케이션
11. 대중영화의 이해
교수 : 장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분야로서 영화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영화문화 및 영화산업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예술이자 산업으로서의 대중영화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정보를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1강. 영화의 탄생
2강. 영화의 역사 1
3강. 영화의 역사 2
4강. 영화의 역사 3
5강. 영화언어
6강. 내러티브와 장르
7강. 영화제작
8강. 영화산업
9강. 대중문화와 관객
10강. 문화 비평과 영화 비평
11강. 영화와 사랑
12강. 영화와 인간
13강. 영화와 인간관계
14강. 영화와 사회변화
15강. 영화와 정치
12. 대학영어
교수 : 박윤주(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교수), 신현욱(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 교수), 손향숙(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종이책
제시된 영어의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영어지문은 현대인으로서 알아야 할 여러 분야의 교양적인 내용임. 내용파악과 아울러 새로운 낱말 및 숙어를 익히고, 중요한 문법사항도 주지시킨다.|
1강. The Canterville Ghost
2강.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
3강. Disease Detectives
4강. Mamie
5강. Safety Belts and Child Safety Seats
6강. Virus
7강. Coral Reefs
8강. Ancient Egypt
9강. Organ Transplantation
10강. Witches
11강. Five News Words (1)
12강. Five News Words (2)
13강. James Thurber's Fables
14강. The Plot against People
15강. Why I Want a Wife
13. 인간과 사회
교수 : 김재형(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사회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의 사회학을 공부한다. 여기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사회'란 특정한 시기에 출현한 역사적 현상이며, 사회학은 그 역사적 현상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출현한 학문이란 점이다. 사회학의 고전적인 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개념들을 통해 사회라는 현상을 이해해보자.
1강. 인간과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2강. 사회학의 형성과 발달
3강.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4강. 문화와 사회학
5강.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6강. 노동과 산업
7강.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
8강. 국가와 시민사회, 민주주의
9강. 젠더와 섹슈얼리티, 가족
10강. 일탈과 범죄
11강.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12강. 사회문제
13강.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
14강. 사회복지
15강. 커뮤니케이션, 문화, 대중매체
2학년 1학기
14. 한국사의 이해
교수 : 송찬섭(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 주변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는 것이다. 우리 문화, 역사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한편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을 이해하며, 더 나아가 앞으로 우리가 지키고 키워야 할 사회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1강.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
2강. 삼국의 성장과 발전
3강. 통일신라와 발해
4강. 고려의 성립과 발전
5강. 고려후기의 사회변화
6강. 조선건국과 국가운영
7강. 조선전기의 변화와 외세의 침략
8강. 조선후기 정치변동과 경제발전
9강. 사회변동의 심화와 농민항쟁
10강. 외세의 침입과 근대변혁운동
11강. 주권국가 건설운동과 일제의 한국강점
12강. 일제의 식민지배와 민족해방운동의 전개
13강. 대공황과 전시체제, 민족해방운동과 사회변화
14강. 해방과 분단
15강. 경제성장과 민주화, 그리고 평화통일을 위한 대장정
15. 뉴미디어기술과 사이버사회
교수 : 이영음(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새롭게 등장하는 미디어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변화해가는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에 대해 공부하는 한편 이러한 미디어로 인해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1강. 뉴미디어의 발전과 이해
2강. 디지털 뉴미디어 기술의 이해
3강. 방송의 뉴미디어화
4강. 인터넷 기술의 발전
5강.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전
6강. 스마트 미디어 기술의 발전
7강. 네트워크 사회의 이해
8강. 인터넷 이용자
9강. 사이버와 인간
10강. 뉴미디어, 참여와 격차
11강. 놀이공간으로서의 인터넷
12강. 디지털 윤리
13강. 사이버커뮤니케이션과 소셜 네트워크
14강. 유튜브의 시대
15강. 뉴미디어 기술과 사회변화
16. 정보사회와 디지털문화
교수 : 정준영(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일반선택 | 3학점 | 종이책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발생한 다양한 변화의 양상을 점검해 보고 이 변화를 파악할 관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정보사회에서의 개인의 문제, 생명의 정보화 문제, 정보사회와 언론의 변화, 정보화와 여성, 정보 시대의 예술, 디지털 문화유산의 수집과 보존 문제의 등장 등 특징적 이슈들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쟁점들을 살펴보고 정보사회를 이해할 종합적인 틀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강. 정보사회에서의 개인: 네트워크 속에서의 자유와 고립
2강. 정보사회와 개인자유
3강. 정보사회와 역감시, 정보공개제도
4강. 생명의 정보화: 정보기술과 생명기술의 융합이 가져오는 사회의 변화
5강. 정보사회와 언론의 변화
6강. 정보사회와 한국 사회의 언론
7강. 정보사회의 예술과 문화
8강. 정보화와 여성: 정보격차의 문제와 양성평등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9강. 디지털문화의 기록과 문화유산기관
10강. 문화유산기관의 변화
11강. 디지털 기록유산의 유형별 보존
12강. 기술을 보는 관점
13강. 정보사회: 세계화와 지역화, 양극화
14강. 정보사회의 지역, 문화, 정체성
15강. 인터넷 반세기: 과거의 역습, 미래를 살기
17. 생명과 환경
교수 : 이필렬(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생명공학과 유전공학의 발달로 현대사회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생명 관련 문제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행으로 전지구적인 문제가 된 환경문제를 그 시초에서 시작하여 현황까지 살펴본다.
1강.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2강. 현대환경문제의 특징
3강. 기후변화
4강. 에너지와 환경문제
5강. 물 이용과 환경문제
6강. 교통과 환경문제
7강. 화학물질과 환경문제
8강.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
9강.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
10강. 원자력발전소 사고
11강. 생명공학과 인간
12강. 생명복제
13강. 유전자 조작
14강.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
15강. 안락사, 연명 치료, 죽음
18.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교수 : 장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이론적 학습이 바탕이 된 실험, 실습 및 분석은 우리의 삶,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각종 대중문화 현상들, 그리고 영상매체와 영화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성찰해보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영상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영상문화에 대한 철학적 이해 및 사회적 이용방식과 그 대중문화적 함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는 현시대에, 본 수업은 대중문화와 영화매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이론적, 실용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1강. 문화, 대중문화, 그리고 영화비평
2강. 비평의 철학적 기초
3강.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2가지 패러다임
4강. 영화관람 환경의 변화와 영화비평 주체로서의 관객
5강. 영화비평 지평의 확장: 영화비평에서 영화 리터러시로
6강. 영화매체의 독자성과 편집
7강. 영화의 형식과 형식비평
8강. 장르, 장르이론, 그리고 스튜디오 시스템
9강. 누벨바그와 작가주의
10강. 구조주의와 기호학
11강. 포스트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12강. 정신분석학과 페미니스트 영화비평
13강. 인지이론, 문화연구, 그리고 디지털 영화
14강. 질 들뢰즈와 이미지 이론
15강. 영화비평의 사례
19. 동서양고전의 이해
교수 : 진보성(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종이책
이 강의는 대학생활을 통해 한번 읽어봐야 할 동서양 고전 15편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여 해당 고전의 내용과 지성사적 의의 및 영향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주로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과목담당교수와 집필을 담당한 교수 및 전공자들과 문답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징행할 것이다. 교재를 숙독한 후에 방송강의를 시청하면서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공부방법이 바람직하다. 고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익혀 더 넓은 고전의 세계로 나아갈 힘을 기른다.
1강. 원효
2강. 박지원
3강. 최한기
4강. 신채호
5강. 맹자
6강. 순자
7강. 황종희
8강. 플라톤
9강. 토마스 아퀴나스
10강. 루소
11강. 쇼펜하우어
12강. 다윈
13강. 마르크스
14강. 베르그송
15강. 롤스
2학년 2학기
20. 철학의 이해
교수 : 이준석(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모름지기 대학은 지성을 연마하는 곳이고 지성의 힘은 타성을 거부하는데서 나온다. 우리는 이미 타성과 안일을 거부하고 꿈과 의지를 가슴에 품고 방송대에 몸담은 사람들이다. 철학은 인류 지성의 핵심을 담고 있는 만큼 철학 공부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특히 이번 철학 강좌는 우리 방송대 학우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철학 주제 15개를 뽑아 대담 형식으로 진행한다.
1강. 서론
2강. 도대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3강. 도덕인가 욕망인가?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5강. 행복이란 무엇일까?
6강.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7강. 그것은 과연 예술일까?
8강. 나는 왜 정치가 싫은가?
9강. 낯선 사람들과 어떻게 사이좋게 지낼까?
10강. 경쟁없는 세상은 정말 불가능할까?
11강. 나는 왜 '좋아요'에 집착할까?
12강. 인간은 자연의 일부일까?
13강. 나는 논리대로 사고하고 행동할까?
14강. 진리란 무엇일까?
15강. 존재의 근원은 무엇일까?
21. 미디어혁신과 뉴스스토리텔링
교수 : 공훈의(위키트리 대표이사)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각각의 플랫폼에서 뉴스 스토리텔링 실습을 통해 미디어 환경에 최적화된 역량을 연마한다
1강. 미디어 권력의 이동
2강. 뉴스 스타일의 혁신
3강. 소셜뉴스 사례 탐구(1)
4강. 소셜뉴스 사례 탐구(2)
5강. "내가 미디어다"
6강. 리스크 대응
7강. Smart Storytelling (1)
8강. Smart Storytelling (2)
9강. Smart Storytelling (3)
10강. 콘텐츠 마케팅
11강. 네이티브 광고
12강. 초국경 초고도 소통의 도래
13강. 블록체인 혁명
14강.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스팀잇'
15강. 미디어 블록체인
22. 설득커뮤니케이션
교수 : 이은택(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본 강의에서는 설득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시도하고 설득의 기본요소들을 고찰할 것이다. 이후 설득의 기본요소들인 전달자, 메시지, 매체, 수용자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응용한 광고, PR, 건강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1강.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2강.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2
3강.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3
4강.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4
5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전달자
6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7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매체
8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9강.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
10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광고 1
11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광고 2
12강. 특수한 형태의 설득커뮤니케이션
13강. 설득커뮤니케이션과 PR
14강. 설득과 건강커뮤니케이션
15강. 설득과 정치커뮤니케이션
23. 취미와 예술
교수 : 정준영(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종이책
우리 사회가 생존수준을 넘어 발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취미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때로 취미는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기도 한다. 취미는 어떠어떠해야 한다는 사회적 고정관념(이를테면 취미의 '정전(canon)')이 존재하여 진정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수 있는 취미생활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과목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취미활동의 다양한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우리 사회에서 취미활동의 주된 형태로 꼽히는 것들에 대해 입문적인 안내가 가능하도록 한다.
1강. 취미의 역사
2강. 현대인의 삶과 취미
3강. 한국인의 취미생활
4강. 취미로서의 여행
5강. 취미로 여행하기
6강. 취미로서의 운동
7강. 취미로서의 영화
8강. 취미로서의 꾸미기
9강. 취미로서의 모으기
10강. 취미로서의 보기
11강.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
12강. 취미로 연극하기
13강.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
14강.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1
15강.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2
24.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교수 : 김옥태(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매스미디어가 아동과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주제는 아동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행태 및 내용이 지각, 감정, 행동,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포함한다.
1강.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연구동향 및 학습방법
2강.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정의 및 이용 및 관련 연구
3강. 미디어 이용에 대한 이론 연구 I
4강. 미디어 이용에 대한 이론 연구 II
5강. 미디어 이용자로서의 아동·청소년
6강.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폭력 I
7강.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폭력 II
8강. 아동·청소년의 성과 미디어
9강. 아동·청소년과 음악
10강. 아동·청소년과 광고
11강. 아동·청소년과 게임 I
12강. 아동·청소년과 게임 II
13강. 어린이·청소년과 디지털 미디어 I
14강. 어린이·청소년과 디지털 미디어 II
15강. 미디어 교육과 정책
25.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교수 : 강승구(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현대 마케팅과 광고/PR과의 관계와 통합의 필요성을 살펴보며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수립을 목적으로하며, 기업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할지를 배운다.
1강.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의의
2강. 소비자 행동과 IMC
3강. 크리에이티브와 IMC
4강. 미디어 전략과 IMC
5강. 방송미디어의 이해
6강. 인쇄미디어의 이해
7강. 기타 미디어의 이해
8강. 스마트 미디어의 이해
9강. 판매 촉진
10강.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
11강. 개인판매(Personal Selling)
12강. 판매 촉진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 (1)
13강. 판매 촉진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 (2)
14강. 글로벌 광고와 프로모션
15강. 광고 및 프로모션 윤리
3학년 1학기
26. 그래픽커뮤니케이션
교수 : 이영음(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 개념과 기초 그래픽 작업 과정을 익히고 다양한 영상분야에서 컴퓨터그래픽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1강. 컴퓨터그래픽스의 개요
2강. 그래픽커뮤니케이션의 역사
3강. 컴퓨터그래픽스의 사용환경
4강.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 개념
5강. 컬러의 표현 그래픽 파일 형식
6강. 2D 그래픽스의 실제
7강. 2D 그래픽스의 실제 II
8강. 2D 그래픽스의 실제 III
9강. 3D 그래픽스 기본 개념
10강. 3D 그래픽스의 애니메이션
11강. 영상과 컴퓨터그래픽스
12강. 3D영상의 시청
13강. 영화에서의 그래픽 발전사
14강.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그래픽스 I
15강. 멀티미디어와 컴퓨터 그래픽스 II
27.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교수 : 정준영(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일반선택 | 3학점 | E-Book / 종이책
문화상품의 특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기획의 실무 능력 배양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문화기획의 발전 배경과 문화상품의 특성을 알아보고 예술과 대중문화의 기획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점검한 후 실제 기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나아가 연극과 전시를 대상으로 기획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기획의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1강. 문화 개념의 확장
2강. 문화연구의 발전과 문화기획
3강. 우리 사회의 변동과 문화기획
4강.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5강. 디지털 혁명과 문화산업
6강. 문화상품의 국제 유통과 문화산업의 세계화
7강. 문화 기획의 지향
8강. 문화기획의 정책적 환경
9강. 문화정책 영역의 확대
10강. 문화기획의 산업적 환경
11강. 콘셉트, 소구 대상과 내용
12강. 예산과 인력, 일정과 장소
13강. 홍보마케팅과 사후평가
14강. 연극공연기획
15강. 미술전시기획
28. 글쓰기
교수 : 이상진(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교수), 송정근(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이 과목은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고급의 글쓰기 능력의 기본 요건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단어의 표기부터 문장, 단락의 구성까지 기본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글의 목적에 맞는 표현방법을 선택하고 일정한 형식도 갖추어야 하며, 내용 또한 차임새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학업에 필요한 학술적인 글의 종류와 성격에 따른 글쓰기 방법을 익히고, 글쓰기의 윤리에 대해 숙지하여 대학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다.
1강. 글쓰기란 무엇인가 -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2강. 글쓰기란 무엇인가 - 글쓰기의 윤리
3강. 글쓰기의 기본 요건 1 - 단어의 표기와 선택 1
4강. 글쓰기의 기본 요건 2 - 단어의 표기와 선택 2
5강. 글쓰기의 기본 요건 3 - 바른 문장 쓰기 1
6강. 글쓰기의 기본 요건 4 - 바른 문장 쓰기 2
7강. 단락의 구성
8강. 교재 제 II부 연습문제 풀이
9강.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 - 정보제공과 설득
10강.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 - 창조와 자기표현
11강. 학술적 글쓰기 1
12강. 학술적 글쓰기 2 - 학술적 글쓰기의 절차 1
13강. 학술적 글쓰기 3 - 학술적 글쓰기의 절차 2
14강. 성찰적 글쓰기
15강. 실용적 글쓰기
29. 1인미디어기획제작
교수 : 권승태(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1인이 영상미디어를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우면서 직접 짧은 영상을 제작해 본다
1강. 1인미디어와 영상제작과정
2강. 장면구성 - 미장센
3강. 촬영과 녹음
4강. 카메라와 렌즈
5강. 1인미디어 기획
6강. 채널분석
7강. 장면구성 - 몽타주
8강. 스토리 구성
9강. 시나리오와 구성안
10강. 사전제작
11강. 연기 연출
12강. 가편집
13강. 재편집
14강. 트랜지션과 속도조절
15강. 자막과 비디오효과
30. 뉴미디어론
교수 : 이은택(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새로운 미디어가 계속 개발되는 오늘날의 현실에 맞추어 뉴미디어에 대한 학문적인 탐구를 목표로 한다. 전반부에서는 이론적 측면에서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시도할 것이다. 후반부에서는 보다 현실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뉴미디어의 도입과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룰 것이다.
1강. 뉴미디어의 이해
2강. 뉴미디어의 분류
3강. 정보 사회의 이해 1
4강. 정보 사회의 이해 2
5강. 뉴미디어의 미시적·거시적 영향 1
6강. 뉴미디어의 미시적·거시적 영향 2
7강. 뉴미디어 관련 이론 1
8강. 뉴미디어 관련 이론 2
9강. 뉴미디어와 미디어 산업의 재편 1
10강. 뉴미디어와 미디어 산업의 재편 2
11강. 모바일 환경과 개인 미디어
12강. 소셜미디어와 연결사회
13강. 뉴미디어와 미디어 리터러시
14강. 인공지능과 뉴미디어의 만남
15강. 디지털 포용사회로의 전환
31.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교수 : 강승구(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광고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수강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광고학에 관한 전반적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광고크리에이티브 부분에서 카피라이팅부분까지 섭렵할 수 있는 과목이다.
1강. 광고의 기초
2강. 마케팅과 제품
3강. 광고와 소비자 I
4강. 광고와 소비자 II
5강. 광고 창의성
6강. 광고 크리에이티브
7강. 시각화 전략
8강. 광과 카피의 기본 개념
9강. 카피 창작의 전략과 전술
10강. 표현 기법별 카피 창작
11강. 노출 매체별 카피 창작
12강. 표현 장르별 카피 창작
13강. 심리학과 카피라이팅
14강. 언어학과 카피라이팅
15강. 현대광고의 흐름
3학년 2학기
32. 생활법률
교수 : 김엘림(사회과학대학 법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다양한 생활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현행법이 어떠한 원리로 어떻게 규율하는지를 사례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민주·법치국가의 시민이자 직업인, 생업인으로서 생활하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법률에 관한 기본상식을 종합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이해하고 법제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게하는 교양과목이다.
1강. 부부의 관계(혼인과 이혼)
2강. 부모와 자녀의 관계
3강. 가족·친족과의 관계
4강. 재산상속
5강. 근로계약과 근로조건
6강. 근로환경과 퇴직·해고
7강.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
8강. 사회보험
9강. 공공부조와 사회서비스
10강. 금전과 상품의 거래
11강. 부동산의 거래
12강. 범죄와 형벌
13강. 고소와 수사 및 재판
14강. 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15강. 비사법기관의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33.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교수 : 설진아(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다중매체 시대에 방송 제작환경의 변화와 영상 콘텐츠의 기획과정을 탐구하며, 유형별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특성 및 제작과정을 익히는데 목표가 있다.
1강. 다중매체 시대의 텔레비전
2강. 포스트텔레비전 시대의 방송제작
3강.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와 포맷
4강. 방송 프로그램과 영상콘텐츠의 기획
5강. 영상 콘텐츠 기획과 창의성
6강. 뉴스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획 제작
7강. 시사보도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획 제작
8강. 생활정보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획과정
9강. 생활정보 프로그램의 제작
10강.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획과정
11강.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제작
12강. 드라마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획과정
13강. 드라마 프로그램의 제작
14강.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특성과 기획과정
15강.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제작
34.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교수 : 이성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기술 및 산업환경 속에서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의 현재와 미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 이를 위한 기초 개념과 산업의 성격에 대한 논의를 학습하고자 한다.
1강.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강.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특징
3강. 한국 영상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 과정
4강. 영상문화콘텐츠산업 정책
5강. 디지털 혁신과 OTT중심의 영상 산업 변화
6강. 글로벌 영상 콘텐츠 산업
7강. 영상 콘텐츠 한류
8강. 영상 콘텐츠 제작-유통 구조의 변화
9강. 콘텐츠IP 비즈니스
10강. 팬덤의 이해
11강. 영상문화콘텐츠와 지식재산권
12강. 이야기 산업과 IP 가치사슬
13강. 키즈 콘텐츠
14강. 1인 미디어와 스타트업
15강. 영상문화콘텐츠의 미래
35. 사진영상론
교수 : 장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현대사회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진영상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사진 영상의 사회적 영향력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이다
1강. 영상과 영상커뮤니케이션
2강. 영상, 이미지, 기호
3강. 영상 메시지의 분석
4강. 영상의 역사
5강. 영화와 만화
6강. 광고
7강. 텔레비전
8강. 뉴미디어와 상호작용
9강. 사진의 역사
10강. 사진의 정의와 특성
11강. 예술로서의 사진
12강. 카메라와 렌즈의 이해
13강. 카메라의 활용
14강. 디지털 프린터와 사진 인쇄의 5대 요소
15강. 사진 포트폴리오
36. 미디어심리학
교수 : 김옥태(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미디어 미디어 콘텐츠가 사람들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이 강의를 통해 미디어와 인간의 심리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와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
1강. 미디어 심리학 소개 I
2강. 미디어 심리학 쇼개 II
3강. 미디어 심리학 효과 I
4강. 미디어 심리학 효과 II
5강. 미디어 심리학 연구방법 I
6강. 미디어 심리학 연구방법 II
7강. 미디어와 폭력
8강. 미디어 성 표현물의 효과
9강. 긍정적 미디어 효과
10강. 뉴스
11강. 광고효과
12강.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13강.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심리학
14강. 모바일 미디어
15강. 미디어와 인간
37. 디지털영상편집
교수 : 권승태(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디지털영상편집 실무와 영상문법의 기본을 익혀 영상편집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1강. 디지털영상편집이란?
2강. 편집언어의 역사
3강. 편집의 기술사
4강. 편집의 문법
5강. 신(Scene) 연결 I
6강. 신(Scene) 연결 II
7강. 신(Scene) 구성
8강. 디지털 편집기
9강. 컷(Cut) 편집
10강. 종합편집
11강. 비주얼이펙트와 모션그래픽
12강. 애프터이펙트의 인터페이스와 합성
13강. 에프터이펙트의 모션과 트래킹
14강. 사운드 편집
15강. 색보정
4학년 1학기
38. 미디어비평
교수 : 이은택(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미디어의 생산물인 뉴스나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을 윤리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윤리적 시각을 중심으로 온/오프 미디어 생산물들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1강. 미디어 비평의 기초1
2강. 미디어 비평의 기초2
3강. 미디어 비평의 기초3
4강. 진실추구와 미디어 윤리 1
5강. 진실추구와 미디어 윤리 2
6강. 이해의 상충과 미디어 윤리
7강.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윤리
8강. 미디어와 전문직화
9강. 프라이버시와 미디어 윤리
10강. 미디어와 경제시장
11강. 텔레비전 내용과 미디어 윤리 1
12강. 텔레비전 내용과 미디어 윤리 2
13강. 온라인 저널리즘과 윤리
14강. 광고, PR과 윤리
15강. 미디어비평의 지평확대
39. 생활과 건강
교수 : 정성희(자연과학대학 간호학과교수), 박영숙(자연과학대학 간호학과교수) | 교양 3학점 | E-Book / 종이책
건강 및 건강증진의 개념과 신체적·정신적 측면의 건강관련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건강문제와 관리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습득한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다.
1강. 건강의 이해
2강.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 (1)
3강.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 (2)
4강.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 (3)
5강.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 (4)
6강. 신체건강 문제와 관리 (5)
7강. 건강한 생활습관 (1)
8강. 건강한 생활습관 (2)
9강. 정신건강의 이해와 관리
10강.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
11강. 우울증의 이해와 관리
12강. 응급처치 (1)
13강. 응급처치 (2)
14강.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1)
15강. 노년기 건강문제와 관리 (2)
40. 게임·에니메이션·VR의 이해
교수 : 김옥태(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4차 산업혁명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는 지금 그 핵심에 디지털 기술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게임·애니메이션 및 VR은 디지털 문화콘텐츠와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강의는 게임·에니메이션 및 VR을 중심으로 각 미디어의 역사적 측면, 이론적 측면 그리고 기획 및 제작 측면을 살펴보고 있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1강. 게임·애니메이션·VR의 이해
2강.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 게임·애니메이션 및 VR의 이해
3강. 게임콘텐츠의 이해 I
4강. 게임콘텐츠의 이해 II
5강. 게임의 분류와 개발 방법 I
6강. 게임의 분류와 개발 방법 II
7강. 게임산업 트렌드
8강. 실감콘텐츠 기술 소개 I
9강. 실감콘텐츠 기술 소개 II
10강. 실감콘텐츠 산업의 발전방향
11강. 실감콘텐츠 기획 및 제작 I
12강. 실감콘텐츠 기획 및 제작 II
13강. 애니메이션의 이해
14강.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
15강. 한국 애니메이션의 특징 및 산업현황
41. 시사미디어영어
교수 : 이영음(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 전공 | 3학점
영문 뉴스 및 기사 공부를 통한 글로벌 감각 증진, 미디어 및 새로운 테크놀로지 관련 영문 익히기, 미디어 및 테크놀로지 관련 새로운 트렌드를 원문 통해 익히기
1강. 미디어 환경 변화 1
2강. 미디어 환경 변화 2
3강. 미디어 환경 변화 3
4강. 미디어 환경 변화 4
5강. 미디어 환경 변화 5
6강. 미디어 환경 변화 6
7강. 미디어 환경 변화 7
8강. 새로운 테크놀로지 1
9강. 새로운 테크놀로지 2
10강. 새로운 테크놀로지 3
11강. 새로운 테크놀로지 4
12강. 새로운 테크놀로지 5
13강. 한국 관련 뉴스 1
14강. 한국 관련 뉴스 2
15강. 한국 관련 뉴스 3
42. 미디어교육
교수 : 설진아(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미디어교육은 미디어 능력을 기술적 범주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미디어가 인간과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과 능동적 미디어 활용능력을 포괄하는 교육이다. 이 과목은 학습자들의 미디어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미디어교육의 제 이론과 대상별 교육내용,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방법을 탐구하는데 목표가 있다.
1강. 미디어교육이란 무엇인가?
2강. 미디어교육학의 변천과 주요이론
3강. 미디어교육의 유형과 범주
4강. 디지털 리터러시와 미디어교육
5강. 디지털 미디어능력과 리터러시 교육
6강. 언론과 미디어교육
7강. 디지털뉴스 리터러시 교육
8강. 커뮤니케이션능력과 미디어능력
9강. 유아 및 어린이 미디어교육
10강. 청소년 미디어교육
11강. 성인 및 노인 미디어교육
12강. 소수자 미디어교육 (I)
13강. 소수자 미디어교육 (II)
14강. 미디어중독의 특성과 진단
15강. 다중매체 시대의 창의적 미디어교육
43. 영화산업과마케팅
교수 : 강승구(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 2022년 1학기 신규제작
최근 영화계를 살펴보면 개봉 영화의 관객동원과 제작비, 손익분기점, 마케팅 등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등장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는 영화산업이 각광받는 만큼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그 영화를 홍보/배급/상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에, 영화산업과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1강. 영화상품이란 무엇인가
2강. 영화산업의 특성
3강. 해외의 영화산업(1):유럽
4강. 해외의 영화산업(2):미국
5강. 해외의 영화산업(3):아시아/인도
6강. 한국의 영화산업
7강. 영화관객의 관람형태
8강. 영화마케팅의 이해
9강. 영화의 흥행요인
10강. 영화마케팅의 요인 분석
11강. 영화마케팅의 종류와 특성(1)
12강. 영화마케팅의 종류와 특성(2)
13강. 콘텐츠IP와 영화산업
14강. 팬덤과 영화산업
15강. 영화산업과 디지털 마케팅
4학년 2학기
44. 성, 사랑, 사회
교수 : 김재형(교육과학대학 문화교양학과교수) | 교양 | 3학점 | E-Book / 종이책
한국 사회에서 성과 사랑, 가족과 여성과 관련한 이슈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에서부터 사회문제에 이르기까지 통찰적인 논의를 필요로 한다. 성과 사랑, 여성과 가족에 대한 성찰과 학습은 한국사회를 살펴볼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고양한다.
1강.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 본 여성/남성
2강. 한국사회에서 여성정책의 변화
3강. 성과 젠더
4강. 과학이 바라본 여성, 과학 속의 여성
5강. 한국사회의 낭만적 사랑과 연애 각본
6강.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에 대한 이해
7강. 여성과 건강
8강. 몸 관리 문화와 젠더
9강. 젠더 폭력과 법적 규제의 쟁점
10강. 여성과 재생산: 재생산권과 재생산 정치
11강. 한국 사회의 노동과 젠더
12강. 가족의 변화와 재구성
13강. 결혼, 이주, 다문화사회
14강. 페미니즘의 역사적 흐름
15강. 한국 사회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의 역사
45. 홍보론
교수 : 강승구(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더해가는 PR의 정의와 형태, 역사를 알아본다. 특히 PR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각종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PR의 사회적 기능과 윤리적 문제를 점검한다. 효과적인 PR전략 수립의 수단을 파악해보고,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강. 현대 PR의 기본 이해
2강. 현대 PR의 사회적 기능 및 이론들
3강. PR의 윤리적 문제와 법적 문제
4강. PR과 퍼블리시티(Publicity)
5강. 기업광고(Corporate Advertising)
6강. 기업 정체성 프로그램
7강. 이벤트 스폰서십 / 메세나
8강. 마케팅 PR
9강. 내부 구성원 PR / 지역사회 PR
10강. 공공관계 PR / 정치 PR
11강. 쟁점 관리
12강. 위기관리
13강. 국제 PR
14강. 온라인 PR과 소셜 미디어 PR
15강. CSR/CSV와 바람직한 PR가치
46. 소셜미디어
교수: 설진아(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종이책
소셜미디어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현상을 고찰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면서 소셜미디어가 저널리즘 광고, 정치분야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한다
1강.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2강. 소셜미디어와 사회변화
3강.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4강. 소셜미디어 생태계와 집단지성
5강. 위키피디아와 위키노믹스, 위키리크스
6강. 소셜미디어 관련 이론 (I)
7강. 소셜미디어 관련 이론 (II)
8강. 소셜뉴스와 저널리즘
9강. 모바일 뉴스와 SNS 활용
10강. 소셜 텔레비전
11강. 소셜미디어와 광고
12강. 소셜미디어와 선거
13강. 소셜네트워크와 사회운동
14강. 소셜미디어의 영향과 한계
15강.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권리와 책임
47. 영화기획제작
교수 : 장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 E-Book / 종이책
영화의 기획 단계부터 제작의 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1강. 영화기획과 시나리오
2강. STAFF구성과 캐스팅
3강. 제작 기획서 작성과 투자 유치
4강. 촬영준비 - 프로듀서, 제작부, 감독, 연출부
5강. 주요 STAFF의 역할(1)
6강. 주요 STAFF의 역할(2)
7강. 주요 STAFF의 역할(3)
8강. 연기자의 역할
9강. 화면 미장센의 이해
10강. 편집, 음향의 이해
11강. 현상, 기술시사 및 등급심의
12강. 영화 마케팅과 배급
13강. 비주류 영화제작 시스템
14강. 한국 영화의 현주소
15강. 영화제작의 미래
48. 멀티미디어기획제작
교수 : 이영음(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교수) | 전공 | 3학점
멀티미디어 기획제작은 멀티미디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는 동시에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강의내용은 멀티미디어의 개념에 대한 간단한 소개, 멀티미디어를 구성하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 그리고 멀티미디어 저작툴 사용법 익히기 등으로 구성된다. 멀티미디어 저작툴로는 온라인 인터넷 홈페이지 빌더인 윅스(WIX)를 이용해서 최종 홈페이지 제작하는 것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게 된다
1강. 멀티미디어 제작 개요
2강.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작업환경
3강. 그래픽 소스의 제작 I
4강. 그래픽 소스의 제작 II
5강. 사운드 소스의 제작 I
6강. 사운드 소스의 제작 II
7강. 동영상 소스의 제작 I
8강. 동영상소스의 제작 II
9강. 애니메이션 소스의 제작
10강. 인터넷홈페이지 기획
11강.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의 기본
12강. 윅스 제작과정 I
13강. 윅스 제작과정 II
14강. 윅스 제작과정 III
15강. 윅스 제작과정 IV
49. 이슈로보는 오늘날의 유럽
교수: 심지영(인문과학대학 프랑스언어문화학과교수), 이용철(인문과학대학 프랑스언어문화학과교수), 이남형(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교수), 정세윤(프라임칼리지 첨단공학부교수), 장일(사회과학대학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차지연, 최문선 | 교양 | 3학점 | 종이책
다양한 현안들을 통해 오늘날의 유럽을 살펴보면서 서구의 사회와 문화에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프랑스와 독일 관련 전공에서부터, 영상학, 유럽 경제사, 산업공학 전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교수진에 의해 진행되며, 각 장별로 유럽의 축제, 축구, 기득권, 청소년, 포스트모더니즘, 자본주의, 제조업, 유로존, 에너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르면서 유럽 사회의 현안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1강. 현대유럽, 하나 그리고 여럿
2강. 유럽의 축제 문화
3강. 챔피언스리그로 보는 유럽의 문화
4강. 오늘날 유럽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현대적 의미
5강. 유럽의 동화 세계
6강. 오늘날 유럽의 청소년들
7강.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8강. 현대 유럽의 사회와 문화 속 에로티즘
9강.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10강. 유럽의 정치경제
11강. 말뫼의 눈물과 유럽의 제조업
12강. 두 기업 이야기
13강. 독일의 통일과 유럽
14강. 유로화의 실험
15강. 탈화석연료와 친환경 에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