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쌤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인물

바띡디자이너 | 이완 띠르따 Iwan Tirta

Aireee 2022. 4. 15. 15:09
300x250
반응형

이완 띠르따 Iwan Tirta, 인도네시아 인

 

1935년 4월 18일 중부자와 블로라(Blora)에서 출생, 2010년 7월 31일 자카르타에서 75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인도네시아 전통 문양을 가진 옷감인 바틱을 재료로 하는 의상 디자인을 통해 매우 유명해진 인도네시아 출신의 의상 디자이너입니다. 

그가 디자인한 바틱은 1994년 APEC 회의에서 국가수장들이 주목한 전통의복으로 사용되었다. 

 

Iwan Tirta 의 풀네임은 Nusjirwan Tirtaamidjaja 로 순다족과 미낭까바우족의 부모아래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모하마드 후세인 띠르따아미자자(Mohamad Husein Tirtaamidjaja) 이며 대법원의 전 위원이다. 인도네시아 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으며, 미국의 예일대학교에서 법학석사 칭호를 얻었으며, 후에 런던경제대학교에 다녔다. 

 

바틱에 대한 그의 관심은 이완이 Kasunanan Surakarta 왕조의 춤을 연구할 수 있도록 존 D. 록펠러 3세(John D. Rockefeller the Third)의 기부금을 받았을 때 시작되었다. 그 때 이후로 죽을 때까지 이완은 바틱을 배우고 연구하고 외국에 홍보하면서 인도네시아 고유의 바틱을 발전시켰다. 또한 인도네시아 바틱의 철학을 발전시켰다.  

 

이완은 자카르타 뿌삿(Jakarta Pusat)의 멘뗑(Menteng)에 위치한 압디 왈루요(Abdi Waluyo) 병원에서 토요일 아침 8시 30분 75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죽기전 그는 약 10일 동안 그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그는 심장, 콩팥 및 호흡곤란을 복합적으로 겪다가 뇌일혈로 사망했다. 

 

사 후, 조꼬 위도도 대통령은 국가를 대신하여 Bintang Budaya Parama Dharma 훈장은 Nusjirwan Tirtaamidjaja 에서 수여했으며 수여식은 2015년 8월 13일 자카르타의 이스타나 느가라(Istana Negara)에서 열렸다.

반응형